세시연 청년단 GYIA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한국학교 고1~고2 학생 7명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 학술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GYIA단원 2명이 JIKS의 7명 학생들과 함께 세계시민교육 멘토십으로 운영되는 학술프로젝트는 해외에 있는 학생들과 원격으로 세계시민교육 멘토십을 실시해보는 첫 시도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것입니다.
JIKS의 학생들과 담당지도 교사 그리고 세시연의 청년단 GYIA의 멘토들이 세계시민교육의 주제를 스스로 선정하고 그것을 지역사회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쳐 스스로 사회문제를 해결해보는 역량을 키우는 이론과 실제가 병행하는 이번 학술프로젝트를 통해 JIKS학교의 학생들이 OECD 교육2030의 기준인 새로운 가치창조, 긴장과 딜레머 해소하기 그리고 책임감 가지기와 같은 미래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학교 담당선생님과 학생들이 팀 매칭을 하고 매월 2회 창의체험시간에 한국 세시연 GYIA멘토와 함께 탐구과제를 연구하고 연말에 발표회를 갖는 것이 전체 일정입니다.
해외에서 공부하는 한국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원격 프로젝트의 실험무대인 만큼 세시연에서도 GYIA활동의 새로운 도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학술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첫모임을 3월 28일 원격으로 인도네시아와 한국을 연결하여 열었습니다. 세계시민교육 개요에 대한 특강을 듣고 팀구성을 하고 청년멘토들과 함께 자체 회의를 시작하는 것이 주 내용이었습니다.
이제 두 번째 모임을 가지려고 합니다. JIKS의 학술프로젝트 2팀이 좋은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세시연의 청년단 GYIA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지원하고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JIKS 학술프로젝트 2차모임 안내>
1. 일시 : 2025. 4.11(금) 14:20~16:00 (한국시간) 2. 장소 : 인도네시아 JIKS 창체실 + 한국 GYIA 멘토실 3. 방법 : 세시연 ZOOM활용한 원격회의 4. 주제 : 프로젝트 기획 회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