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7(일)~8.7(목) 5차 몽골교육자원활동이 돈드고비 아이막(교육청)과 투브 아이막 그리고 울란바토르에서 실시됩니다. 몽골 장학사와 초중고 교사 및 행정관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몽골교육자원활동에서는 유치원에서 초중등 그리고 대학교 교원들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몽골 교육청이 요청한 1) 사춘기 학생들 대상의 상담과 생활지도 2) 과학교육의 실제 3) 초등학교 효율적인 운영방법 등을 중심으로 하여 < MBTI를 기반으로 한 진로교육>,< 그림책 활용한 수업 디자인> 그리고 <상호 의존과 돌봄의 공동체> <챗GPT를 통한 코딩교육의 과학적 이해> <이미지 분석틀-vision Frame을 활용한 협업적 탐구활동을 준비하였습니다.
10시간 이상의 기초작업과 시물레이션, 그리고 피드백을 통해 연수 프로그램을 다듬고 효과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요구했던 인원보다 10여 명이 더 증원되어 두 교육청에서 70여 분의 교원들이 세시연 워크숍 연수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울란바토르에서는 몽골 KIOCA사무소를 방문하여 몽골 개발현황에 대해서도 알아볼 예정입니다. 물론 돈드고비 교육청 활동을 마치고는 고비지역 에듀투어를 실시합니다. 사막의 낮과 밤, 그리고 기후변화에 따른 몽골 여름 날씨도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사막의 기후현상도 우리가 에듀투어를 통해 관심있게 관찰해야 할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몽골의 교육과 문화 그리고 기후변화와 자연 생태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의미있는 몽골교육자원활동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