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차 EGC세계시민교육포럼이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해주신 회원들과 함께 성황리에 실시되었습니다. 방송, 학계, 유네스코, 전문강사, 청년단, 현장 초중고 교육자 등 다양한 활동가들과 함께 1부에서는 <세계시민으로서 알아야 할 유엔과 인권이야기>를 주제로 유엔인권정책센터 이사장이신 신혜수교수님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포럼은 <미래를 위한 공동체교육을 실천하다>의 세시연 연수주제와 연결되어 유엔이라는 국제기구와 조직 운영에서부터 지속가능한 상생을 위해 유엔에서 노력하고 있는 인권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유네스코에서 권고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본 지식과 함께 국제적 약속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갈등과 이해충돌 속에 놓여진 많은 아젠다들에 대해 각자의 위치에서 성찰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2부에서는 세시연의 2025년 청년단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청년단 운영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개선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생각해 보았으며 세시연 전문강사단의 4~11월까지의 현장파견교육활동도 점검하며 세시연 안에서 교육전문성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는 전문강사단의 연구와 실천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럼에서 하나 발전적 모습은 줌을 통하여 외국 한국학교와 지방 교사들에게도 포럼의 주제를 전하는 기회를 가졌다는 것입니다. 앞으로는 자율연수에서도 온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지역에서 활동하고 계신 회원들도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2차 EGC세계시민교육포럼 마무리로 세시연 2025년 연수활동이 공식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12월은 2026년 세시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계획수립을 위해 회원들의 진지한 협의와 공유의 시간입니다.
그동안 매월 자율연수를 계획하고 운영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